어사이드 닫기

STOPWORKS Co., Ltd

0
close open
TOP BOTTOM

TODAY VIEW 0

    prev
    /
    next

    CS CENTER

    • 070-4880-1787
    • MON-FRI  : AM 09:00 ~ PM 06:00
    • LUNCH : PM 12:00 ~ PM 01:00
    • SAT, SUN, HOLIDAY OFF

    BANK INFO

    • 국민은행 85140100052170
      HOLDER : (주)스탑웍스

    COMMUNITY

    SOCIAL NETWORK

    MENU

    MAGAZINE

    INTERVIEW

    18년 +α 아직 끝나지 않은 나의 러닝 - 유진 코치 인터뷰 [러닝]

    "함께하면 멀리 갈 수 있습니다"






    그야말로 뜨겁다. 대한민국의 러닝 시장은 나이, 성별에 상관없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혼자만의 시간을 갖기 위해, 누군가와 같이 달리고 싶어서,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 또는 새로운 목표를 찾기 위해서 등 여러 이유로 러닝을 시작한다.

    러닝의 열풍이 어디서부터 인지 명확히 꼽을 수는 없지만 박유진 코치와 같은 달리기에 진심인 러너들로부터 그 누군가에게 영향을 미쳤을 거라는 점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친근하게 유진 코치로 불리는 박유진 코치는 18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마라톤 선수로 활동을 했고, 은퇴 후 프리랜서로 러닝을 알리고, 가르치는데 힘쓰고 있다. 

    러닝에 진심인 유진 코치의 러닝 이야기를 들어보자. 




    Q. 선수 생활을 마치고, 러닝코치로 활동 중이십니다. 프리랜서 러닝 코치는 어쩌다 시작하게 됐나요?


    "저는 오랜 운동선수 생활을 마치고 운동에 지쳐 한동안 운동을 하지 않았어요.

    움직임이 많은 생활을 하다가 운동을 하지 않으니 살도 10키로 이상 찌고 삶이 무기력해지더니 자존감도 떨어지더라고요. 

    이렇게 지내면 안되겠다는 생각에 다시 러닝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사람들과 함께 달리다 보니 기분도 좋아지고 활력이 생기기 시작했어요. 


    그러다 취미로 함께 러닝을 하며 만난 러너분들에게 제가 선수 생활을 하면서 배워 온 노하우들을 알려드리고 피드백을 드리니 기록이 단축되시고, 부상이 줄어 러닝을 더 즐겁게 할 수 있게 되었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어요. 그렇게 자연스레 코치의 일을 시작하게 됐어요.

    지금은 유진 코치로 활동하면서, 러닝을 제대로 배우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또 그분들에게 러닝을 알려드리며 더욱 보람을 느끼고 있어요.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러닝을 즐기면 좋겠어요"



    Q. 러닝을 하다 부상을 당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왜 부상을 당하고, 어떻게 방지할 수 있나요? 

    "러닝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무작정 달리기를 시작하시고 얼마 안가 부상을 입는 경우가 많은데 어찌 보면 이는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해요. 


    어린 시절에 조금 달려보고, 평생을 달려보지 않던 사람들이 대부분이고 오랜 좌식생활로 인해 몸이 많이 굳어진 상태로 몸도 제대로 풀어주지 않고 러닝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또 러닝 시 필요한 근력들이 만들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달리기를 시작하면 오래 달리지 못하거나 부상을 입는 건 당연한 결과일 수 있어요. 러닝도 조금씩 단계별로 진행하는 것이 좋아요.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러닝을 배워야 하는 이유겠죠?"








    Q. 최근에도 활발히 코칭을 진행하고 계신데,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매 수업 러너분들의 열정에 감동하고, 너무 즐겁게 수업하고 있어요. 

    기록 단축을 하시고 기뻐하시는 모습을 보거나 부상 없이 아프지 않고 러닝을 하시면서 실력이 조금씩 느는 게 보이면 너무 보람을 느껴요. 또 저에게 배우시는 분들이 직접 본인의 실력이 늘어나는 게 느껴진다는 말씀을 해주실 때 러닝 코치로써 너무 뿌듯해요. 

    그리고 코로나 이전에 마지막 춘천 마라톤 대회에서 제 피드백을 받으신 분께서 원하시는 서브스리를 하신 게 기억에 많이 남아요"



    Q. 코칭의 특별한 능력을 보유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비결이 있을까요? 


    "코칭에 특별한 능력이라기보다는 수업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이 즐겁게 운동하고, 또 스스로 하고 싶게 만들고 싶은 마음가짐 덕분인 것 같아요"



    Q. 너무 겸손하세요. 사복패션이 상당히 멋지십니다. 러닝 할 때 추천해 주실만한 아이템이 있을까요?  


    "평소 입는 옷은 생활에 편한 옷 위주로 입어요! 러닝 시에는 면 소재의 옷보다는 최대한 땀이 흡수 잘되고 가벼운 소재의 옷을 입으시는 게 좋아요. 저는 나이키 의류를 많이 입는 것 같아요! 특히나 언더아머는 마스크가 운동하기 편했어요.

    하의는 보통 레깅스를 많이 입는데 뮬라팬츠가 아주 타이트하게 잡아줘서 좋더라고요. 운동화는 요즘 호카 신발을 자주 신는 편이에요. 발볼이 넓은 편인데 와이드형이 나와서 편한 것 같아요.

    러닝 할 때는 핸드폰을 들고뛰는 것보다는 시계를 차고 뛰는 게 좋은데 저는 운동할 때 주로 가민 시계를 차고 뛰어요. 키로마다 페이스를 파악할 수 있어좋아요. 요즘은 갤럭시 워치나 애플워치에서도 기록이 확인되니 각자 맞게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Q. 러닝 크루도 운영 중이신데, 부지런크루에 대해 소개 부탁드릴게요.  


    "부지런크루는 2년 전에 제가 사람들과 운동 하기 위해 만든 크루에요! 부천에 지치지 않는 러닝 크루 라는 의미에서 만든 이름이에요. 한동안 코로나 거리 두기로 운영이 중지되어 있다가 이제 날도 따뜻해지면서 다시 시작하고 있어요. 혼자 뛰기 힘드신 분들은 크루에서 같이 달려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Q. 마지막으로 러닝에 입문하신, 또는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러닝은 장소를 불문하고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스포츠에요. 달리면서 건강도 챙기고 스트레스도 날려버려요.

    일단 신발 끈을 묶고 밖으로 나가면 달리기에 매력에 빠지실 거예요."



    글: Phillip 에디터


    2 0
    댓글 0  
    로그인 또는 댓글권한이 있을 경우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 확인

    댓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 확인

    게시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 확인

    댓글/답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 변경

    회원님의 소중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비밀번호는 6~20자, 영문 대소문자 또는 숫자 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 현재 비밀번호
    • 신규 비밀번호
    • 신규 비밀번호 확인